안녕하세요. 프롬나드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2023년 제2회 건축사자격시험 시험장소에 대해 공유하는 글입니다.
지난 주 8월 23일에 28군데의 2023년 두번째 건축사 시험 장소가 발표되었습니다.
전에 올린 일정 공유에 이어 시험장소 공유까지 해봅니다.
시험 장소는 아주 중요한 사항입니다. 반드시 착오 없이 체크해야됩니다.
이제 조금 지나면 합격자 발표 사항 공유를 하게 되겠네요.
마지막까지 컨디션 조절 잘 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참! 포스팅 마지막에 간단히 건축사 시험 준비물에 대한 저의 경험담도 남겨봤습니다.
다들 안그러시겠지만 저의 경험담도 참고하셔서 저같은 실수는 안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_건축사자격시험 관리시스템 접속
시험 장소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어김없이 건축사시험 관리시스템 으로 갑니다.
접수는 7월 5일부터 12일까지였고 시험일자는 9월 16일 토요일입니다. 이제 한달도 안남았네요.
합격예정자 발표는 11월 10일입니다.
이후 합격예정자 서류를 제출하고 1달 정도 있다가 최종 발표가 납니다.
취소 환불은 9월 6일까지 일자별로 조금씩 다른데 이제 50% 환불기간만 남았습니다.
저는 공부는 안하고 시험만 신청 하던 시절엔 그냥 시험보는게 공부다 하고 갔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요행만 바라고 돈만 버린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사이트에 들어가면 팝업으로도 시험 장소 공고를 볼 수 있고
오른쪽 아래 공지사항에도 클릭하고 들어갈 수 있습니다.
2_공고문의 시험시간, 시험장소
시험일자 및 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09시부터 19시30분까지 진행됩니다.
3가지 과목이고 각 180분씩 시험을 봅니다. 중간에 점심시간 1시간, 휴식시간 30분이 있습니다.
이 점심시간과 휴식시간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저는 첫 시험 때 2교시를 붙고 1교시, 3교시를 봤었는데..
2교시에 공부한답시고 차에 가서 잠이나 자고 핸드폰이나 보고 그랬던 것 같습니다.
참 아까운 시간이었어요. 나중에 2교시 유효기간 끝나고 다시 3교시를 다 한번에 봤었고..
다시 2교시가 붙었었습니다. 이 담번엔 2교시도 그냥 남아서 시험 봤었는데 이렇게 하는게 훨 낫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이때 마지막으로 최종 합격을 했습니다.
그냥 페이스 유지도 하고 긴장감도 계속 유지 할 겸 자리에 남아서 2교시도 그냥 시험 보는 겁니다.
공부를 안해도 2교시를 혹시라도 또 붙을수도 있습니다^^;;;
시험장은 서울권의 16개 시험장, 부산 3개 등의 28곳의 시험장이 나와있습니다.
서울과 광역시 들에 시험장이 조성이 되는 군요.
서울은 경기권에서도 많이 오기 때문에 시험장이 많은 것 같습니다.
수험번호별로 시험장이 다르니 접수할 때 받은 수험번호, 수험표를 잘 봐야됩니다.
시험은 10번 정도 봤는데 같은 시험장에서 본적은 없는 것 같아요.
학교별로 다들 여건이 다른데 위치 정도는 미리 알아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_건축사시험 응시자 주의사항
응시번호별로 시험장소가 다르고 시험 보러 가면 각 책상별로 번호가 붙어있습니다.
수험표와 신분증과 책상의 수험번호를 같이 비교해서 확인을 하다보니
시험장과 자리를 잘 찾아가야 합니다. 신분증을 반드시 갖고 가야합니다.
시험장에 시계도 있긴 한데 다들 개인용시계도 준비하십니다.
핸드폰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당연한 이야기이자 넘 수험생을 좀 고생스럽게 하는 이야기인 제도용품은 직접 지참해야합니다.
본인이 쓰던 물품이 제일 익숙할것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제도판은 좀 너무 무겁습니다.
(비오는 시험날이 제일 싫어요 ㅠ 그러니 한번에 붙는게 좋습니다.)
아래는 학교별 주차대수 입니다. 시험장별로 주차장이 있긴 합니다.
어떤 학교는 주차장을 사용을 못했던 학교가 있어서 주차를 고생했던 경험이 납니다.
시험장에 적당히 도착했는데 주변을 몇바퀴를 돌고 마트에 주차를 하고 왔다갔다 했었습니다.
시간 낭비도 심하고 주차비도 덤으로 써야됩니다. 그래서 그 뒤론 새벽에 일찍 시험장을 나섰습니다.
다른 지역은 모르겠지만 서울권은 시험장도 많고 각각 주차장 여건이 차이가 있어서 좀 일찍 나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코로나 주의사항입니다. 이제는 좀 무뎌지긴 했는데 그래도 주의 해야하죠.
교실에 아마도 책상 간격이 넓고 몇명 안들어가다 보니 안심이 되긴 하지만,
그래도 주의해서 건강을 지키는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4_시험날 준비물 관련 경험담
시험 전날 본인이 쓰던 준비물 다시 한번 잘 챙기셔야됩니다.
준비물을 안챙겨서 당황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됩니다. 전 몇번은 꼭 주변 편의점을 가게 되더라구요.
테이프를 안가져가는 경우도 있고 꼬마스케일을 안가져가는 경우도 있었어요. 넘 불편..
계산기 안가져가는 날도 있었습니다. 계산기 안가져가면 아주 피곤합니다. ㅠ
지금까지 2023년 9월 16일에 있는 제2회 건축사자격시험 장소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이제는 셤도 안보고 공부도 안하지만 시험 당일 학원 사이트등을 통해 시험 문제는 봅니다.
시험이 점점 더 어려워지는 것 같습니다.
한번에 붙는 분들도 많은데 꼭 한번에 붙는 걸 목표로 하는게 좋겠습니다.
그동안 고생 많으셨는데 끝까지 열심히 준비하시고 건강관리도 잘 하십시오^^
그럼 시험장에서 좋은 결과 얻길 바라겠습니다.
*2023년 제2회 건축사자격시험 시험장소 공고문 PDF
*건축사시험 관리 시스템_바로가기
*2023년 제2회 건축사자격시험 공고글_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