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건축자재 정보로 첫번째인 Forbo의 바닥재 자료입니다.
건축자재 정보 카테고리에서는 제가 평상시 관심 있는 회사나 그 회사의 자재 정보를 정리해두고자 합니다.
사진을 추가하는 데 쉽지가 않네요. 얼마나 써봐야 적응이 될지 궁금합니다.
1_Forbo사 홈페이지 방문
먼저 Forbo사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였습니다. 한글로 된 홈페이지가 있네요.
해외의 대형 자재 회사 답게 홈페이지가 있고 사업 영역이 있는데 그중 바닥재로 사업으로 들어와 봤습니다.
2023년 인데…ㅋ 2021년 뉴 컬렉션이라는..ㅎ 이건 아마도 아직 신제품이 안나왔다는 것일까요?ㅎㅎ
Forbo는 바닥재를 공급하는 세계적인 기업이라고 합니다.ㅎㅎ
업체에 대해 찾아보니깐 Forbo 플로어링은 건설 산업에 고품질 제품을 제공 한 오랜 역사를 가진 바닥재 및 접착제의 주요 제조업체입니다. 1887 년 네덜란드에서 설립 된 Forbo는 50 개국 이상에서 존재하는 바닥재 및 접착제 생산을 하과 있다고 합니다. Forbo의 제품은 주거 및 상업용 건물에서 산업 및 운송 시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사용된다고 하네요.
Forbo그룹은 본사가 스위스에 있나봅니다. 바닥재 분야는 네덜란드에서 설립됐나봐요.
Forbo의 제품은 바닥재, 접착제 및 액세서리의 세 가지 주요 범주로 나뉩니다.
바닥재 제품에는 카펫, 비닐, 리놀륨 및 라미네이트 바닥재뿐만 아니라 고무 및 코르크와 같은 특수 바닥재가 있다고 합니다. 접착제에는 에폭시, 폴리 우레탄 및 아크릴 접착제와 같은 접착 및 밀봉을 위한 다양한 제품이라고 하네요. 액세서리에는 바닥 언더 레이먼트, 바닥재 트림 및 바닥 실란트와 같은 제품입니다.
아마도 접착제와 웰딩 자재까지 다 취급을 하는 것 같네요.
아래는 포보코리아 정보입니다. 카톡친구추가도 가능하군요^^
Forbo 홈페이지의 소개자료에 있던 사진입니다.
유럽에서 많이 통용되는 것 같고 미국과 한국 등지에 지사가 있는 것 같습니다.
유럽7개국에 제조 공장을 갖고 있다고 하네요.
Forbo의 바닥재 제품은 친황경적으로 많이 발전을 한 것 같아요.
그래서인지 교육환경이나 병원건축에서 많이 쓰인다고 알고 있습니다.
국내사례도 살펴보면 요즘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많이 쓰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학교에 많이 쓰이고 있네요.
제가 어렸을 때는 그냥 그냥 시멘트? 물갈기 바닥이었는데 요즘 학교 건물도 많이 발전하고 있나봅니다.
바닥재가 실내의 공기질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환경호르몬 새집증후군 이런거 없는 바닥재로 보면 될거 같기도 합니다. 소음감소에도 도움이 된다니…집에도 깔아봐도 좋을지 궁금합니다. ㅎㅎ
2_Forbo 플로어링 제품 보기
포보코리아 홈페이지에 있는 여러 제품들을 들여다 보다가 마모륨이라는 바닥재를 봤습니다.
요 제품이 학교에서 많이 쓰이는 제품 같아요. 각종 친환경 인증을 통과한 탄소중립 제품이라고 합니다.
아래는 제가 또 관심이 있는 스피라라는 제품이에요.
보통 병원에서 많이 쓰이는데요, 호모지니어스 비닐이라는 특성을 갖고 있더라구요.
자재를 이루는 두께 2mm가 모두 해당 재질이라고 하는데 밑판이 다른 재질이 아니어서
까이고 긁혀도 똑같은 면이 나온다고 합니다. 그래서 시간이 지나도 그 상태 그대로를 유지할 수 있데요.
보통 데코타일이나 디럭스타일 같은거 보면 긁히면 무늬가 사라지고 그 속이 나오더라구요.
호모지니어스라는 명칭이 붙은 것은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이거 어디 자세히 알아보고 싶네요^^;;
포보코리아 홈페이지에 있던 브로슈어를 캡쳐해서 올려봅니다.
마모륨에 대해 나와있는 페이지 입니다. 각종 친환경 인증 마크가 많이 붙어있네요.
97% 천연원료로 만들어져 있다고 합니다.
오오…버킹엄궁전, 백악관, 크렘린궁전…대단한 곳에 많이 쓰이네요!
내구성과 내오염성을 강화시켰다고 합니다. 청소 및 유지관리도 좋아보이네요.
마모륨 사용 사례에요. 집이나 사무공간에서도 많이 쓰이나 봅니다.
집에 써도 분위기가 좋네요. 친환경제품이니깐 맨발로 써도 괜찮을 것 같긴합니다.
다음은 LVT, 스피라, 플로텍스 등이 나와있는 페이지에요.
Forbo도 LVT가 있었군요. 스피라는 병원에서 많이 쓰는 제품이고 플로텍스는 카펫타일로 보입니다.
다양한 사용처가 있어요. 유명한 건물들이 많은데 다니다가 이런 Forbo 제품이 있나 봐봐야겠어요.
3_플로어링 소개 브로슈어, 스피라 유지관리 파일
포보코리아에서 가져온 브로슈어와 유지관리 파일입니다. 아래에 포보코리아 링크도 넣어둡니다.
https://www.forbo.com/flooring/ko-kr/
음…파일을 업로드 했는데 특이하게 올라가는 것 같습니다.^^;;; 쉬운게 하나도 없네..ㅎ
Forbo 스피라 제품의 유지관리 메뉴얼입니다.
스피라 제품은 호모지니어스 비닐로 정말 내구성이 좋은 것 같았어요.
물 같은 걸 흘려도 그냥 닦으면 됩니다.
겉면이 긁히고 까여도 그냥 그 면이 나와서 꽤 오래 쓸 수 있을 것 같더라구요.
이상으로 Forbo의 바닥재 정보를 작성해봤습니다. 바닥재 종류가 엄청 많고 색상들도 올려보고 싶었는데요.
그냥 브로슈어 파일 업로드로 대체해 봅니다. 사실 사진자료와 말도 더 쓰고 싶은데 어려워요 ㅋ
생각이상으로 작성하기가 쉽지 않네요 ㅋ 이번엔 클래식 편집기 말고 블록편집기로 올려봤는데요.
참 특이한 시스템이라고 생각되네요^^ 언젠가는 익숙해지겠죠?
다음번에는 타켓(tarkett)사의 바닥재를 한번 살펴보려고 합니다.
그 다음엔 벽지나 핸드레일 이런것도 써보려구요. 좀 더 정보성이 있는 글을 적도록 해보겠습니다.
길고 두서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